본문 바로가기
코인공부

보조 지표- 이동평균으로 부터 주가의 변동을 예측하는 CCI지표

by jiell2 2023. 1. 9.

CCI 지표는 내가 매매할 때 애용하는 지표로 신호가 RSI 보다는 빠른 편이라 단타나 짧은 매매를 할 때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대신 신호가 빠른 만큼 훼이크도 있으니 다른 것들과 함께 보면서 매매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CCI
CCI

CCI는 평균가격의 이동 평균으로 부터 주가의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최근 가격이 평균 가격의 이동 평균과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표시하여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나타내주는 지표로써 지표값의 절댓값이 클수록 추세는 강하고 절대값이 적을수록 추세는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CCI가 상승 추세일 때는 양의 방향으로 진행하고, 하락 추세 일 때는 음을 방향으로 진행하는데 즉 양의 값은 현재의 주가 흐름이 평균 주가의 흐름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승 추세에 있다는 것이고 음의 값은 현재의 주가 흐름이 평균 주가 흐름 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하락 추세를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CCI 매매 기법

1. 과매수와 과매도 에서의 매매 

과매수 구간(과열 국면) +100 범위위로 상승한 구간에서는 조만간 하락 전환을 예고하므로 사는 것을 자제하고 매도 합니다. 과매도 구간 (침체 국면)-100 범위 아래로 하락한 구간 에서는 조만간 상승 전환을 예고 하므로 파는 것을 자재하고 매수합니다.

2. 추세가 진행 중의 매매

CCI는 0 선이 중요한데 이는 0선을 추세 반전의 중요한 선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추세가 0선을 넘어서 과매수 구간에 들어가면 상승추세입니다. 반대로 과매도 구간에 가까울수록 하락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단, 추세가 없거나 횡보 장세인 경우에는 추세를 이용한 보조지표는 효과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3. 다이버전스

상승추세 시 주가의 고점은 높아지는데 보조지표의 고점은 낮아진다면 이는 강력한 매도 신호로 봅니다. 하락 추세의 경우는 반대로 봅니다.

 

 

 

댓글